top of page
  • 작성자 사진Admin

설교 요약 (22년1월30일-순종)

2022년 다섯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창 22:1-18, 암송 구절 창22:12, 2022년1월30일

Text Gen 22:1-18,, Reciprocation Verse Gen 22:12, Jan 30, 2022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엡 5:15-21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을 부르심을 받아 광야 훈련을 받을 때 시련과 도전을 이겨 내고 또 믿음의 성장을 이룰 때 성령님께서 도와 주시고 은혜를 주시는데 우리는 항상 말씀으로 인도하시는 성령님께 순종하여야 함을 배웠습니다. 이번주에는 창 22:1-18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록 이해가 되지 않아도 순종하여야 하는데, 아브라함의 순종에 대해 알아 보고 은혜 나눌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애굽으로 내려간 아브람은 아내 사래를 누이로 속이는 바람에 애굽의 바로에게 사래를 빼앗겼지만 하나님께서 간섭하심으로 다시 사래를 되찾아 돌아오면서 하나님께서 자기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깨닫고 믿음을 보이며 가나안 땅의 중심에 있는 벧엘로 돌아왔고, 이어 물질의 유혹을 이겨내고 조카 롯에게 좋은 땅을 양보하였을 뿐 만 아니라 메소포타미아 연합군을 쫓아가 조카 롯과 일행을 구해오면서 가나안의 강자로 등장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자손을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을 받았음에도 사래가 잉태하지 못하자 결국 사래의 몸종 하갈로부터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아랍과 이스라엘의 분쟁의 씨앗이 된 이스마엘을 낳게 됩니다.


2)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또 할례 언약을 맺어 주심으로 아브람의 믿음을 회복시켜 주셨고, 아브람을 아브라함으로 사래를 사라로 개명시켜 주셨습니다. 그러자 아브라함은 조카 롯이 사는 소돔을 위해 중보하는 등 믿음의 행보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소돔이 그 악행으로 멸망당하는 것을 본 아브라함은 가나안 사람들의 죄악을 보면서 믿음이 떨어졌고, 가나안 땅에 기근이 찾아오자 또 블레셋 평야의 가장 자리에 위치한 그랄로 피신하여 들어가는데, 그 과정에서 두려움에 또 사라를 누이라고 속임으로 그랄왕 아비멜렉에게 다시 아내 사라를 빼앗기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도 하나님께서 신적 개입을 하셔서 아비멜렉 왕의 태를 닫으시고, 사라를 보내주지 않으면 모두 죽이겠다고 하시자, 아비멜렉은 사라를 다시 아브라함에게 돌려 보내면서, 그랄 땅에 머물도록 하여 주었고, 이 때 사라는 그렇게 기다리던 아들 “이삭”을 낳게 됩니다. 그때가 아브라함의 나이 100세였습니다.


3) 그 일이 있은 후, 이삭이 장성하자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모리아 산으로 가서 번제로 바치라고 명령 하셨고, 이에 아브라함은 그 다음날 일찍 일어나 삼일 길을 가 이삭을 번제로 바치기 위해 칼을 들었지만, 그 찰나에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 그를 제지하고는 예비된 숫양으로 번제를 드리게 한 후,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여, “네가 이 같이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 즉 큰 복을 주고 네 씨를 크게 번성하게 할 뿐 만 아니라 …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며 천하 만민이 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약을 재확인해 주셨습니다.


4) 오늘 본문을 통해서 우리가 은혜 받기를 원하는 것은 첫째, 약 2:17 말씀처럼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인데,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심어주신 믿음의 씨앗은 진짜이기 때문에 반드시 싹을 틔우며 또한 농부이신 하나님의 열심으로 반드시 순종의 열매를 맺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믿음의 여정을 가는 길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시험이 따르게 되어 있는데, 우리는 그 시험을 통해서 우리의 믿음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또한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통하여 그 시험을 이김으로 우리의 믿음이 자라고 성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시험에 순종하여야 하는데, 셋째 그 시험은 때때로 우리가 이해할 수도 납득할 수도 없는 시험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설득을 넘어 순종하면, 그 너머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알 수가 있으며, 또한 그 과정에서 하나님의 성품을 알고 배우며 또한 하나님을 최우선에 놓게 되는 신앙으로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하옵기는 이런 순종의 은혜가 우리 반석교회에 차고 넘쳐 하늘의 축복을 받고 또 그 복을 이 땅 가운데 흘려 내는 복인들로 다 세워지기를 기도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여러분 때때로 우리가 가기 싫고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었지만, 막상 가보면 오히려 그것을 통해서 더 큰 축복을 받게 된 경험들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의 경험과 얻은 교훈들을 그룹원들과 나누면서 서로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우리가 의외로 우리의 삶에도 다 이해되지는 않지만, 막상 가보면 그 너머에 생각지 못한 기쁨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생각을 나눌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나님을 따라 믿음의 여정을 가는 길에도 실은 우리가 다 이해되지도 않고 또 납득할 수도 없는 하나님의 명령을 마주하게 되는데, 그러나 그럴 경우에라도 순종하면, 그 너머에 있는 하나님의 뜻과 그를 통해 하나님께서 이루고자 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혹 그런 경험이 있으시거나 오늘 아브라함을 통해 깨닫고 배운 것이 있다면 그룹원들과 함께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우리가 때때로 하나님을 따라 가는 길에는 이해가 되는 명령도 있지만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명령을 접할 경우도 왕왕 있는데, 그 말씀에 순종하면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뒤에서야 그 이유를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하나님은 우리의 이성으로 다 이해할 수 없는 분이시며, 동시에 그런 과정 속에서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우선 순위를 다시 조정하게 하시거나 또는 우리의 믿음을 연단시키시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1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2022년7월31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

설교 요약 (2022년7월24일 - 하나님 뜻)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2022년7월24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2020년7월17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