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Admin

설교요약 (2022년6월19일 - 성령강림후교회)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of the 2nd Sunday after the Pentecost

성령강림후 두번째 주일 설교 & Activity 안내

본문 사도행전 2:41-47 암송 구절 행 2:42, 2022년6월19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지난 주에는, 행 1:1-9, 2:1-4 말씀을 통하여, 성령님께서 교회에 처음 강림하신 일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았는데, 우리가 성령 충만을 힘입어 하나님의 큰 일을 담대하게 선포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번 주에는 행 2:41-47 말씀을 통해, 성령으로 충만한 초대 교회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살펴 보면서 함께 은혜 나누기를 소망합니다.


1) 지지난주 성령님께서 그의 교회에 강림하심을 기념하는 성령 강림 주일을 시작으로 하여 추수감사주일인 11월20일 (추수감사일 11월24일 목요일) 까지는 교회력에서 가장 긴 절기를 지키게 됩니다. 이 절기 동안은 성도들이 성령님의 은혜와 권능을 받아, 주님의 제자로 “서로 사랑하라”는 주님의 새 계명을 지키며 살아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성령님께서는 각 개개인의 영적 성장(성화)을 이루시는 동시에, 교회에서 봉사하게 하시고, 또 세상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건설하는 사역들에 초대하십니다.


2) 특히 이번 주에는, 성령님께서 오셔서 교회를 탄생시키시고, 또 놀라운 은사들을 부어 주심으로, 성령으로 충만한 베드로가 담대하게 복음을 선포함으로 초대 교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 이 초대 교회의 삶의 모습은 단순히 수적 부흥을 넘어, 하나님 나라에서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보게 됩니다.


3) 먼저 오순절 성령의 기름 부으심으로 나타난 방언과 유무상통의 교제는 단순히 성령의 은사로써 방언을 말함과 사랑으로 충만한 교회의 모습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저희 개혁주의는 이 사건이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보는데, “Already not yet (이미 그러나 아직)”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예수님의 재림시에 완성될 새 하늘 새 땅에서 일어날 온전한 삶에 대하여 미리 보여주는 의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면, 아담과 이브가 죄를 짓고 에덴에서 쫓겨난 이후로 온 땅에 죄가 관영하게 되었고 결국 인간 세상은 하나님의 홍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 심판을 면한 노아와 그의 가족들과 무지개 언약을 맺어 주셨지만, 그러나 사람들은 또 얼마 지나지 않아, 탑을 쌓아 하늘에 닿게 하여, 그들의 이름을 내고자 하였을 뿐 만 아니라,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문화 명령에 반하여, 온 땅에 흩어짐을 면하고자 하여, 바벨탑을 쌓는 반역을 저지르게 됩니다. (창 11:3-6) 이에, 하나님께서는 온 땅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신 후 그들을 온 땅에 흩으셨습니다. (창 11:9) 따라서, 성령 강림일에 일어난 방언은, 창 11:1에서 말한 바, 언어가 하나였던, 그래서 서로 깊이 온전한 소통을 할 수 있었던 창조 세계의 회복을 의미하는 특별한 은혜 였습니다. 그리고 유무상통의 역사 또한 세상의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소유인 바 (희년 규례, 레 25:23) 서로 유무상통하는 그러한 새 하늘 새 땅의 종말론적 실체를 보여주는 사건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크리스천들은 이러한 종말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이 땅에서 살아가되, 새 하늘 새 땅에서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의 실체를 이 땅에 보여 주는 사랑의 공동체가 되어야 하는데, 이 일에 우리 교회가 부름을 받은 것입니다.


4) 그리고 두번째로 성령 강림 사건은 성령님께서 그의 교회에 은사나 권능을 주심으로 복음을 선포하고 또 성령님의 뜻에 따라 기사와 표적 (행2:43) 을 베풀어 주셨을 뿐 만 아니라, 이렇게 성령님이 그의 교회에 강림하심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고 기도에 힘 쓰도록 (행 2:42) 하십니다. 즉, 말씀과 기도는 성령님께서 그의 교회에 강림하셨을 때, 주님의 제자들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열매인 것입니다. 따라서, 주님의 성령이 이미 우리들에게 오셔서 내주하심을 믿는 우리들에게도 그렇게 말씀과 기도에 대한 열망이 불일 듯 일어나기를 소망합니다.


5) 그리고 또 초대교회 성도들은 성전에 모여 (2:46) 예배하기를 힘쓰고 떡을 떼며 (성찬, 2:42, 46, 성찬을 예배와 함께 다룬 것은 초대교회에서는 매 예배시마다 성찬을 했기에 서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음) 서로 사랑의 교제 (2:42, 46) 를 나누었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마음에 오시면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예배와 성도를 향한 사랑의 교제가 함께 일어납니다. 기도하옵기는 특별히 판데믹 기간을 지나면서, 예배와 사랑의 교제가 많이 무너진 이 때에, 온 교회에 예배와 교제의 은혜가 다시 넘쳐 흐르기를 사모합니다.


6) 마지막으로 성도들은 마음을 같이 했다고 했습니다. 성령님께서 강림하시면, 교회는 성령님을 통해서 하나되게 됩니다. 그래서, 엡 4:3 에서는 성령님께서 이미 교회를 하나되게 하셨다고 말하며, 우리는 성령님께서 하나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켜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판데믹 후에는 교회와 예배와 교제에 대한 Paradigm shift 가 일어나며, 다양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특별히 판데믹을 지나는 우리가 특별히 유념해야 할 말씀인 줄로 믿습니다.


7) 그렇습니다. 성령님께서 교회와 우리들 마음의 주인이 되셔서, 말씀과 기도, 예배와 교제, 성도들의 하나되는 은혜가 넘칠 때, 교회는 세상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으며, 또한 주님께서 그분의 백성들, 구원 받는 사람들을 날마다 더해 주심 (2:47) 을 믿습니다. 오늘 우리 교회에 이러한 성령님의 은혜가 차고 넘칠 뿐 만 아니라, 그렇게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는 모든 성도님들과 가정과 교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성경은 우리에게 새 하늘 새 땅에서는, 모두 같은 언어로 서로 마음 깊은 대화를 나누고 또 풍성한 삶 가운데 서로 나누고 돌보는 삶을 산다고 합니다. 여러분 새 하늘 새 땅을 생각하면 어떤 생각과 마음이 드시는가요?

(이 질문을 통해서, 새 하늘 새 땅이 어떤 곳일지 생각해 보고 또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록 앞으로 올 것이지만, 우리는 또한 그러한 삶을 이 땅에 실현하며 살아야 할 천국 백성으로 다양한 방법과 생각으로 이해하고 묵상해 보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그 이유를 물어 보시며 깊은 대화를 나누어 주시면 감하겠습니다.)


Q2 크리스쳔들은 종말론적 실체, 즉 주님 재림시에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서 살아내고 또한 증거하는 사람들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여러분 주위의 사람들과 또 여러분들이 소속된 커뮤니티에 어떻게 이것을 설명하고 증거 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을 통해서, 그러한 종말론적 하나님 나라의 삶이 우리들의 삶 속에서 어떻게 나타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면서, 또한 어떻게 세상 사람들에게 이러한 삶을 증거하고 전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그 이유를 물어 보시며 깊은 대화를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Q3 오늘 성경 말씀에서 보면, 성령님께서 오시면, 그의 교회 (성도)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기도하며, 힘을 다하여 예배하고 또한 사랑으로 교제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혹 말씀을 들으면서, 여러분 마음에 감동이 되거나 하고 싶은 것이 있었다면, 나누어 주실 수 있으신가요?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을 통해서, 다양한 성령의 은사들과 사역이 우리 각자에게 어떤 도전을 주시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초대교회에 나타난 성령의 은혜가 또한 우리 마음 속에 하나님 뜻대로 살고 싶은 마음을 주실 때 또한 그 생각에 순종하여 삶으로 구체화하도록 도와주는 질문입니다. 다양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그 이유를 물어 보시며 깊은 대화를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2022년7월31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

설교 요약 (2022년7월24일 - 하나님 뜻)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2022년7월24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2020년7월17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