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Admin

설교요약 (2022년3월6일-변화산)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1st Sunday of Lent

사순절 첫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막 9:1-9, 암송 구절 막 9:7, 2022년3월6일

Text Mk 9:1-9, Reciprocation Verse Mk 9:7, Mar 6, 2022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막 8:27-34 말씀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최북단 헐몬산 아래, 온갖 우상들, 즉 로마황제의 신전과 그리스 신들의 신전과 온갖 정령들로 가득한 곳에서,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제자들로 하여금 “주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게 하신 주님께서는 이제 처음으로 예수님의 대속 사역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베드로는 “이 일이 절대 일어나서는 안된다”며 예수님께 대들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라고 일깨우는 동시에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쫓으라”고 말씀해 주셨고, 그렇게 주님의 부활은 반드시 십자가를 통과하여야 하는 길임을 깨닫고, 그렇게 주님을 쫓기로 다짐하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이어서 막 9:1-9 에서, 예수님께서 높은 산에 오르셔서 영광의 모습으로 변화되신 것을 보게 되는데, 이 예수님의 변모 사건의 의미를 알아보고, 함께 은혜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 예수님께서 처음 공표하신 십자가 대속 사역과 부활에 대한 예언은 우리가 지난 시간에 살펴 본 것처럼, 제자들이 쉽게 받아드릴 수도 또 쉽게 이해가 되지도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절대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며 주님께 대들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베드로를 밀까부르듯 하는 사탄의 역사를 보고, “사탄아 물러가라”고 하시며 베드로에게 하나님의 일에 집중할 것을 깨우쳐 주시면서 주님을 따라가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쫓아야 함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2) 그리고 엿새 후에 주님께서는 높은 산에 올라가셔서 제자들 앞에서 영광스런 모습으로 변화되신 후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예루살렘에서 죽으실 것에 대하여 말씀을 나누시는 것을 제자들이 목격하게 하시는데, 이는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여기 서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를 볼 자들도 있”다는 예언에 대한 성취로 볼 수 있습니다.


3) 여기서 “모세와 엘리야에 대해서는, 모세와 엘리야가 각각 율법과 선지자들 대표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둘 다 하늘의 존재라는 견해가 더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유대 전통에서 모세와 엘리야는 죽음을 맛보지 않은 자들로 믿어졌는데[1] 모세는 하늘의 존재로 생각되었고,[2] 엘리야는 하늘로 승천한 인물입니다.[3] 따라서 예수와 모세와 엘리야의 만남은 하늘의 존재들의 회의와 같으며 예수의 천상 지위를 강조합니다.[4] 하늘의 존재인 모세와 엘리야의 등장은 하늘에 속한 예수의 지위를 알려 줄 뿐 아니라 메시아로서의 역할을 암시합니다. 모세(참조. 행 7:35, 37)와 엘리야(예. 왕상 18:4, 22; 19:2~4, 10, 14)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했기 때문에 자기 백성에게 고난을 받았으나[5] 하늘에 올라가는 영광을 얻었는데, 마찬가지로 예수는 자기 백성에게서 고난을 받아 죽임까지 당하지만 부활과 승천으로 신원받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의 수난 예고와 본문을 연결해 보면, 예수를 따르는 자들은 사람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므로 예수와 모세와 엘리야의 운명처럼 영광스러운 하늘의 존재로 빛나는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6]


4) 그리고 이 사건에서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구름 속 즉 영광 중에 임하셔서 “이는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는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확증해 주시며 동시에, 제자들에게는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예언의 말씀을 들으라고 하심으로 주님의 예언에 대해 확인해 주셨을 뿐 만 아니라, 예수님께 순종하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5) 따라서, 이 변화산 사건은 십자가의 고난과 초자연적 계시를 통한 신적 영광이 균형을 이루어, 온전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6) 그런데, 이 때 베드로는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다”고 하며 예수님과 그의 존귀한 방문자들을 위해 초막을 짓고자 하는데, 그의 제안은 즉흥적이며 적절한 환대를 위한 서투른 대처로 보이며, 그는 다시 예수님의 사명을 오해 했음을 알 수 있다. 예수님의 사명은 거룩한 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길을 쫓아 가시는 것이었는데, 베드로는 엿새 전의 주님의 예언을 또 잊어버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7)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서 몇가지 은혜 받기를 원하는데, 첫째, 예수님께서 예언하신 고난과 십자가는 오늘 본문에 나타난 변화산 사건의 영광으로 인하여 균형이 잡혀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보여 주심으로 앞으로 있을 주님의 고난과 죽음을 견뎌낼 수 있도록 배려하신 것으로, 이것은 십자가 대속 사역전 마지막 설교인 요 14장에서 보혜사 성령님을 보내 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과 요 16장에서 평안을 약속하신 것과도 궤를 같이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예수님의 변모 사건은 “주님의 정체와 운명을 계시함으로써, 제자들 (또는 교회) 이 아들의 말에 순종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광스럽게 변모한 예수의 모습은 역설적으로 예수의 십자가 고난을 예견하고 있습니다.[7] 예를 들어, 영광스럽게 변형되신 예수는 정반대의 모습으로 군중 앞에서 수치를 당할 것인데, 제자들은 영광스러운 예수님처럼 자신들의 운명도 그렇게 될 것을 믿어야 하며, 동시에 아들에게 주어진 고난의 길이 자신들의 삶이라고 받아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아들의 길이 교회가 가야 하는 길인 것입니다. 고난의 길은 누구나 회피하고 싶은 길입니다. 그래서 하늘에서 들린 음성은 아들이 순종한 것처럼, 아들의 말에 순종하라는 것입니다.”[8] 기도 하옵기는 예수님의 지속적인 보살핌을 받는 우리 모든 반석 공동체 성도들도 주님께서 보여 주신 것처럼 예수님과 그 부활의 권능을 알기 위해 또한 그 고난에 참여함으로 참 제자의 길을 다 걸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지난 주에도 그렇고 이번 주 말씀에도 그렇고 수제자 베드로를 보면 참 놀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위대한 고백을 했던 베드로가 주님의 고난과 죽음에 대해서는 주님께 “절대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며 항변하였고, 또 그 일로 꾸중을 들은 엿새 후에는 또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의 영광스런 모습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게 되자, 주님께서 고난 받으시고 죽으시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내려가셔야 한다는 예언의 말씀을 잊어버리고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라며 초막을 짓겠다고 나서는 것을 보면서, 한편 우리 안에 이런 모습은 없는지 되돌아 보게 됩니다. 혹 서로의 생각을 그룹원들과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전적 부패와 무능의 원죄를 가진 우리 안에도 실은 베드로와 같은 모습이 있음을 자각하고 십자가 밑에 나와 겸손하게 무릎 꿇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생각을 나눌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크리스천이 된다는 것은 결국 주님의 형상을 덧입고, 주님의 길을 쫓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장차 하나님의 나라의 영광을 입을 예수님은 십자가의 고난의 길을 통과하셨듯, 우리들도 우리에게 주어진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쫓아야 할 줄로 믿습니다. 각자에게 주신 자기의 십자가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고,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그룹원들과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우리 각자에게 주어진 주님의 십자가가 무엇인지 깨닫고 또한 지금 그 길을 바르게 가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모세: 고대사 4:323~326; The Assumption of Moses; Sifre 357 on Deut 34:5; b. Sota 13b; Clement of Alexandria, Strom. 6.15.132; Jerome, Comm. Amos 9:6. 엘리야: 2 Kgs 2:9~12; 1 Macc 2:58; Sir 48:9. Talbert, Matthew, 208; Hagner, Matthew, 2:493; Carter, Matthew and the Margins, 350. [2] 4Q374; Philo, On Moses, 1.158; cf. Exod 7:1. Borgen, “Heavenly Ascent in Philo,” 249 [3] Ps.-Philo, Bib. Ant. 48:1; 에즈라4서 6:26; 여선지들의 신탁 2:187~189; 엘리야의 묵시록 5:32~33; 4Q558. Borgen, “Heavenly Ascent in Philo,” 249, 267. [4] France, Matthew, 643. [5] Carson, Matthew, 2:385; John Paul Heil, The Transfiguration of Jesus: Narrative Meaning and Function of Mark 9:2~8, Matt 17:1~8 and Luke 9:28~36 (Roma: Editrice Pontificio Istituto Biblico, 2000), 99; M. Pamment, “Moses and Elijah in the Story of the Transfiguration,” ExpTim 92 (1981): 338~339. [6] 강대훈. (2019). 마태복음 주석 (신상균, Ed.; Vol. 2, pp. 128–129). 부흥과개혁사. [7] Allison, “Foreshadowing the Passion,” in Studies in Matthew, 228~230. [8] 강대훈. (2019). 마태복음 주석 (신상균, Ed.; Vol. 2, p. 133). 부흥과개혁사.

조회수 13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2022년7월31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

설교 요약 (2022년7월24일 - 하나님 뜻)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2022년7월24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2020년7월17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