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Admin

설교 요약 (22년2월6일-유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5th Sunday after Epiphany

주현절후 다섯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마 4:1-11, 암송 구절 마 4:4, 2022년2월6일

Text Mt 4:1-11, Reciprocation Verse Mt 4:4, Feb 6, 2022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창 22:1-18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주님을 쫓는 믿음의 여정에서 때때로 하나님의 시험 (test) 를 받게 되는데, 그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록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순종 하여야 하는데, 우리는 그 시험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을 확증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그 시험을 이길 수 있는 은혜를 먼저 주심으로 우리가 시험을 통과할 때에 축복을 주시기 때문이라고 배웠습니다. 이번주에는 마 4:1-11 말씀을 통하여, 사탄도 우리를 시험하는데 그것은 우리를 믿음에서 넘어지게 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는 기도로 깨어 있어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를 대적하여야 하는데, 주님께서 시험받으신 사건을 통하여 은혜 나눌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제일 먼저 하신 것은 세례 요한에게 찾아가셔서 세례를 받으려 하셨습니다. 이때 요한은 예수님께서는 죄가 없으시므로 회개와 죄사함의 예식인 세례를 받으실 필요가 없으시므로 “내가 당신에게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 오시나이까” 하자, 주님께서는 예수님께서 오신 메시아의 사역, 즉 죄인들의 죄에 대한 사함을 얻기 위하여, 스스로 죄인들의 죄를 담당하시고자 세례를 받으시기 위해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고 하셨고, 이에 세례 요한이 주님께 세례를 베푸시자,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주님 위에 임하시고 하늘로부터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성령으로 충만하여, 물에서 나오셔서, 성령님께서 광야로 이끄셔서 사십 주야를 금식하신 후 매우 주리실 때에 마귀로 부터 시험을 받으셨는데 그 사건이 오늘 본문 말씀입니다.


2) 오늘 본문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세가지 유혹을 받으셨는데, 첫번째는 예수님께서 주리신 것을 이용하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명하여 돌들을 떡덩이가 되게하라”는 것이었고 두번째는 성전 꼭대기로 올라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뛰어 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사자들에게 명하사 너가 땅에 부딛히지 않게 해 줄것이다”고 유혹했고 세번째는 주님을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주며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가 줄 것”이라고 유혹했습니다.


3) 각각의 유혹의 의미를 좀 더 깊이 살펴 보면, 첫번째 유혹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의심하게 하여,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 되어 자기의 필요를 위해 예수님의 신적 권위를 사용하도록 유혹하였고 예수님께서는 육신의 정욕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고 영적인 것을 우선하여 살아야 한다고 대적하셨습니다. 두번째 시험은 사역을 위해 하나님을 부리도록 요청하고 유혹으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는 말씀으로 대적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시험은 사탄 자신에게 경배하면 천하 만국의 영광을 주겠다고 유혹하였지만 주님께서는 하나님 만을 경배하여야 한다는 말씀으로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셨습니다.


4)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서 몇가지 은혜 받기를 원하는데, 첫째는 마귀도 말씀으로 예수님을 유혹하셨으며 예수님께서도 말씀으로 대적하셨다는 사실입니다. 비록 예수님께서 성령 충만하셨지만, 말씀으로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셨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며 그래서 엡 6:13-15 절에서는 마귀를 대적하되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져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는 바, 우리는 그래서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고 또 암송하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줄로 믿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엡 6:16 말씀에 의하면 우리가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함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는 바, 우리는 예수님께서 마 26:41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시험에 들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록 우리가 연약하다고 할지라도 낙심할 필요가 없는 것은 히 2:18 과 4:15 말씀에 의하면, 우리의 연약함을 입으시고 몸소 모든 시험을 받으시고 또 이겨내신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동정하여 도와 주시기 때문인데, 우리는 이렇게 주님의 긍휼과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받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가야 할 줄로 믿습니다. 기도하옵시기는 사랑하는 반석교회 성도님들 모두 이렇게 말씀과 기도 가운데 주님의 도우심을 통해서 마귀의 궤계를 물리치고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사탄은 주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이 세가지 영역으로 주로 공격합니다. 여러분들은 주로 어떤 영역으로 공격을 받습니까? 여러분들의 연약한 부분으로 공격을 받을 때 어떻게 주로 극복하시는지 그룹원들과 나누면서 서로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마귀의 유혹을 받으셨던 것처럼 우리들도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이 세가지 영역으로 공격을 받는데, 자기의 약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마귀의 공격에 대응해 왔는지 또 대응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생각을 나눌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엡 6장에서는 마귀를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고 권면하면서, 특히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 안에서 기도하기를 권하고 있는데, 여러분들의 말씀과 기도생활에 대해서 한번 돌아보면서 우리가 어떻게 깨어 준비하고 있는지 한번 돌아보고 또 과거에 말씀과 기도로 마귀를 대적하여 승리한 경험이 있으시면 서로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보면서 말씀과 기도 생활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2022년7월31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

설교 요약 (2022년7월24일 - 하나님 뜻)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2022년7월24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2020년7월17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