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Admin

설교 요약 (2022년 4월 24일 - 부활 신앙)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2nd Sunday of Easter Season, 2022

2022년 부활절기 두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고전 15:42-49, 57-58, 암송 고전 15:10ff, 2022년4월24일

Text 1 Cor 15:42-49, 57-58, Recitation V Mk 15:10ff, Apr 24, 2022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막 16:1-11 말씀을 통하여,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 그리고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여인에게 주님께서 천사를 통해 주신 제자들에게 주신 전언인 “갈릴리에서 만나자”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들의 갈릴리 이곳 에임스에서 주님을 만나, 말씀과 기도 가운데, 믿음도 회복하고, 또한 부활의 복음을 전하는 우리가 되자고 다짐하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고린도전서 15장 말씀을 통하여, 주님 부활의 의미와 부활후 우리들의 모습이 어떻게 될지 등을 살펴 보면서, 부활 신앙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도전에 대해서 살펴보고, 은혜 나누기를 원합니다.


1) 교회 절기에 의하면, 이번 주는 부활절 두번째 주일입니다. 즉, Easter 즉 부활절은 부활주일 한 주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부활 절기, 즉 Easter Season, 즉 부활 주일부터 시작하여 성령강림주일까지 50일 간을 부활절기로 지내면서, 부활의 기쁨으로 살아가는 절기입니다.


2) 따라서 이번 주에는 주님의 부활의 의미와 우리들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우리의 몸은 언제 그리고 어떻게 부활하게 되는지, 그리고 부활 신앙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오늘 본문을 통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3) 고린도 교회가 세워진 그리스의 고린도 시는 영의 구원만 믿고 몸의 부활은 없다고 믿는 헬라 철학의 영향 하에 있었기에, 교인들 중에서도 몸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이에, 바울은 고전 15장을 통하여, 이들을 바로 잡고자 했는데, 먼저 기독교에서 부활이 없으면, 주님의 십자가 대속사역도 헛것이 될 수 밖에 없기에, 믿음과 구원이 헛것이 된다고 말하면서, 예수님의 부활은 게바로부터, 열 두 제자에게 와 오백 여 다른 제자들, 그리고 주님의 형제 야고보와 심지어 바울 자신도 목격한 역사적 사실(vv.5-9)로, 구약 성경에 이미 예언된 사건 (v.4) 이자, 또한 고린도 교회의 삶을 통해서 이미 증명되고 있는 사실이라고 말해 주고 있습니다.


4) 오늘 본문 12-24절과 롬 1:4절에 의하면, 예수님의 부활 사건은 예수님께서 죄 없으신 분으로, 우리의 죄 값을 대신 지불해 주셨다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확증(v.17)이자, 동시에 죄의 삯인 사망을 정복하신 것(v.16))이며, 특히 주님의 부활은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된 사건 (롬 1:4) 이었습니다.


5) 그리고 이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 믿는 자의 칭의와 중생과 몸의 부활을 상징할 뿐 만 아니라, 주님의 부활은 우리 믿는 자가 새 사람으로 거듭나서 (벧전 1:3), 믿음으로 의롭다 칭함을 받고 (롬 4:25), 또한 주님 재림하실 때, 우리의 몸도 부활 (vv.15:20-21)하게 해 주는 근거가 되는데, 우리는, 마지막 부활 때에 썩지도 않고, 영광스럽고, 신령한 영적인 몸으로 부활하게 될 것이라 (35-49)고 말하면서, 그러므로 우리는 율법과 죄와 사망에게 승리의 선포를 하신 주님께 감사하며, 이제 더 이상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vv.57-58)


6) 오늘 본문을 통해 몇 가지 은혜 받기 원하는데, 오늘 본문 42-44절에 나오는 것처럼 우리가 입을 부활의 몸은, 썩을 것과 욕된 것과 약한 것과 육의 몸이 심겨지고 (죽고), 썩지 아니할 것과 영광스러운 것과 강한 것과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게 될 것인데, 이 말씀은 우리 몸이 마침내 죽고 또한 부활할 때 일어나는 일에 대한 말씀이기도 하면서, 우리가 이 땅을 살면서, 옛사람을 매일 벗고 새사람을 입는 회심(광의적 의미에서의 회심, 즉 성화)의 과정이기도 한 바, 우리의 삶 속에서, 결국 썩어 없어질 것들이나 욕된 것들 혹은 육적인 것들에 집착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 보고, 그러한 것들을 십자가에 못 박는 삶을 살면서 또한 바울이 고후 12장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의 연약함을 통해서 오히려 주님의 강함이 드러날 수 있도록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는 삶을 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오늘 바울이 날마다 위험을 무릅쓰면서 날마다 죽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부활 신앙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우리도 이제 부활의 능력을 덧입고 이 말세지말에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며, 주와 복음을 위하여 오늘 우리에게 당한 환난을 맞서 싸워 이기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주님께서 죄와 사망과 사단의 권세를 이미 이기셨듯 승리는 이미 우리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지난 주 부활 주일을 보내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이 질문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부활절이 어떤 기억으로 남아 있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입니다. 소망하기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기억… 예수님의 말씀과의 만남,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통한 도전 등이 기억되기를 원하지만… 만약 우리의 기억 속에 부활절 달걀이나 교회 행사나 다른 것들ㅇ르 먼저 떠 올린다면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줄 믿습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만약 예수님께서 지금 여러분과 함께 계셨다면 여러분들이 보낸 지난 주 부활 주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고 또 어떻게 말씀 하실까요?

(이 질문을 통해, 우리들이 부활 절기를 맞아 우리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는 일이나, 혹은 부활하신 주님께로 관심을 쓰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거나 처음 그런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도 있겠지만, 그런 시간은 꼭 필요할 줄로 믿기에, 여러분 스스로 되돌아 보면서 예수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기롤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3 혹 우리가 예수님께 초점을 맞추는 것을 놓쳐 버렸거나 혹은 잊어버렸다면, 어떻게 하면 예수님의 부활을 항상 기억하며 살 수 있을까요?

(지난 시간 동안 우리들이 만약 부활의 주님을 잊어 버리고 생활했다면, 어떻게 하면 예수님을 항상 의식하면서 살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해 보고 아이디어를 내보는 시간입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4 오늘 본문에서 우리가 심어야 할 것은 썩어질 것, 욕된 것, 연약한 것, 그리고 육적인 것이라고 하는데, 그러한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심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 과정을 통해서, 우리 속에 남아 있는 옛사람의 죄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어떻게 하면 십자가에 못박을 수 있을 지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 보고 정리해서 자기 생각을 그룹원들과 나눌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부활의 기쁨이 지속되는 부활 절기 되시길 기도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11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2022년7월31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

설교 요약 (2022년7월24일 - 하나님 뜻)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2022년7월24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2020년7월17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