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위해 목숨을 버리세요

Light & Delight 2월 23일 목회서신

친구를 위해 목숨을 버리세요.

대학생 시절에 함께 하던 모임이 있었습니다. 매주 월요일에 모여서 예배하며 배움과 삶을 나누고, 여름과 겨울에 방학이 되면 남해안의 섬에 전도여행을 갔던 모임이었습니다. 그 모임에서 저는 늘 찬양을 인도했습니다. 찬양을 인도하면서 가끔 간단한 멘트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어느날 찬양을 인도하다가, 우리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좋겠는지 생각해 보자는 말을 했습니다. 그 때 모임에 말씀을 전하러 오신 형제님이 제 옆에 계셨는데, 저를 가리키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형제, 친구를 위해 목숨을 버리세요”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무척 당황했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찬양인도자의 멘트네 답을 다는 사람도 없고, 진지하게 던진 말에 너무 쉬운 대답이 나왔고, 그 말씀이 완벽한 대답이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자기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요한복음 15:13).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목숨을 버리실 것이라는 뜻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행하면 우리는 예수님의 친구이고, 더 이상 종이 아니기에, 예수님은 말씀을 행하는 우리를 친구로 여기시고 가장 큰 사랑의 죽음을 당하실 것이란 말씀입니다. 하지만 이 말씀이 어찌 예수님께만 적용되고 끝나는 말씀이겠습니까? 우리가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고 믿는 그리스도인이라면, 우리도 이 고귀한 사랑의 희생을 마땅히 감당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이 말씀을 들은 저는 인생의 목표를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미 중학교 3학년 때 목사가 되기로 길을 정했고, 대학생 때는 졸업 후에 신학교에 진학하고, 어떤 목사가 되고, 어떤 목회를 할 것인가 생각하던 중이었습니다. 세계적인 설교자, 큰 교회 목사, 능력이 많은 예배인도자 등을 마음에 그려보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모든 일들이 당시 제게 말씀을 전해 주었던 그 형제의 간단한 대답 한 마디에 간단히 정리되었습니다. 한 사람을 위해, 친구를 위해 목숨을 버리는 사람이 되는 것, 목사로 사는 중에도, 목사가 아닌 다른 평범한 삶을 사는 중에도, 내가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을 위해 내 생명을 걸고 사는 것이 삶의 목표가 되었습니다.

최근 창세기를 묵상하면서, 아브라함과 이삭이 자기 아내를 아내라고 하지 않고 누이라고 하면서 자신들의 목숨을 부지하려고 했던 일들을 보면서, 저는 그들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아마 앞으로도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남자가 무슨 큰 업적을 남기며 생명을 연장하겠다고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의 손에 넘겨 주려고 할까요? 자신의 아내도 지키지 못하면서 해야 할 큰 일이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저는 27년째 같이 살고 있는 제 아내가 제게 가장 가까운 친구입니다. 제가 목사로 교회를 섬기고 있지만, 제게 가장 중요한 사람은 제 아내이고 제 가족이지 교회가 앞서지 않습니다. 우리 교회에 오기 전에 몇 교회 인터뷰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중 어떤 교회는 그런 질문을 제게 했습니다. “목사님은 교회가 우선입니까? 가정이 우선입니까?” 저는 그런 질문을 하는 교회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저의 대답은 당연히 가정이 우선이었습니다. 물론 제 아내가 그동안 남편이 사는 모습을 보면 전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집보다 교회에서 보내는 시간이 훨씬 많았고, 목회의 성공을 위해서만 애쓰는 사람으로 보였으니까요. 하지만 그런 허영의 시간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고 돌이켰습니다. 그리고 처음 가졌던 마음을 늘 생각합니다.

거창한 인생의 목표를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로 세계적인 업적을 남기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모두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가까이 있는 사람을 돌보고 마음을 다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가족을 위해 힘을 다하는 것, 가까운 친구를 위해 마음을 다하는 것, 그것이 모든 일의 기초고 중심입니다.

조회 2회
에임스반석교회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515) 715-0195 / amescrc@gmail.com

1416 20th Street,  Ames, IA 50010

온라인 헌금 (Offering)

Payee:KCRC

Address: 1416 20th St, Ames, IA 50010

Phone: (515) 715-0195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Write Us

@2018 by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