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4장 1-24절

Light & Delight 2020년 1월 20일 말씀묵상

창세기 14장 1-24절

창세기 14장에는 아브람이 조카 롯을 구한 전투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멜기세덱의 축복을 받은 장면과, 아브람이 멜기세덱에게 재물의 십분의 일을 바치는 장면도 함께 나옵니다.

시날 왕 아므라벨, 엘라살 왕 아리옥, 엘람 왕 그돌라오멜, 고임 왕 디달이 전쟁을 일으켜. 소돔 왕 베라, 고모라 왕 비르사, 아드마 왕 시납, 시보임 왕 세메벨, 벨라 왕 소알과 싸웁니다. 공격을 받은 다섯 왕은 지난 12년간 그돌라오멜의 지배를 받았고, 13년째 되던 해에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14년째 되는 해에 그돌라오멜이 동맹을 맺은 왕들과 함께 진격했고, 소돔과 함께 연합한 군대와 맞서게 됩니다.

싯딤 골짜기는 역청 수렁이 가득했고,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의 군대가 수렁에 빠졌습니다. 결국 그돌라오멜과 연합한 군대는 소돔과 고모라의 재물와 양식과 병기를 약탈했고, 롯은 포로로 잡히게 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아브람이 318명의 부하들과 함께 롯을 잡아간 자들을 추격했고, 결국 약탈당한 것을 되찾고 롯을 구합니다.

아브람이 승리하고 돌아왔을 때, 살렘 왕 멜기세덱이 왔습니다. 성경은 멜기세덱을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고 소개합니다. 히브리서 7장에서는 멜기세덱이 ‘의의 왕’을 뜻한다고 했고, 살렘이 ‘평화’를 뜻하기에 ‘평화의 왕’이라고 한다고 소개했습니다. 멜기세덱이 족보도 없고, 시작과 끝이 없기에, 영원한 제사장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설명하며 멜기세덱을 등장하게 합니다.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에게 십일조를 받았고,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축복했기에, 그가 아브라함보다 윗사람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소돔 왕도 아브람에게 되찾은 재물을 주려고 합니다. 이 때 아브람이 받지 않겠다고 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그대 덕분에 아브람이 부자가 되었다고는 절대로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아브람은 자신의 부와 힘이 모두 하나님께서 온 것임을 믿는 사람입니다. 또한 세상의 다른 사람도 자신을 보며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증거하는 사람입니다.

세상과 똑같은 가치관과 방법으로 성공하는 것이 나쁜 일은 아니겠지만,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라면, 철저하게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방법대로 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나의 힘이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고 말할 수 있는 삶이 있기를 바랍니다.

조회 2회
에임스반석교회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515) 715-0195 / amescrc@gmail.com

1416 20th Street,  Ames, IA 50010

온라인 헌금 (Offering)

Payee:KCRC

Address: 1416 20th St, Ames, IA 50010

Phone: (515) 715-0195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Write Us

@2018 by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