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예레미야서 48:26-47

Light & Delight 12월 13일 말씀묵상

예레미야서 48장 26-47절

하나님은 모압을 심판하십니다. 모압은 몰락하고, 조롱거리가 될 것입니다. 모압이 오만하게 이스라엘을 조롱했던 것처럼 조롱을 당할 것이라고 하십니다. 모압의 백성들은 집을 버리고 안정된 삶을 잃고, 바위 틈과 깊은 협곡에 살아가게 되는 신세가 될 것입니다.

모압이 심판 당하는 이유는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모압이 교만하다고 강조하여 말씀하십니다. 포도주가 넘치는 광대한 번영과 즐거움을 누렸지만, 그들의 교만은 슬픔과 고통을 가져왔습니다. 모압의 교만은 거짓 신들을 섬기는 것과 연결됩니다. 우상을 섬기는 행위들은 고통과 슬픔을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모압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다른 어떤 민족의 심판에서보다, 모압이 심판을 당할 때에 주님은 무척 슬퍼하십니다. 31절에서는 통곡하고 애곡하며 슬피 울겠다고까지 하십니다. 왜 하나님은 모압이 심판을 당하는 것에 큰 슬픔과 아쉬움이 있으실까요?

모압은 롯의 아들인 모압의 후손들입니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왔을 때, 모압 사람들은 인정을 베풀지 않았습니다. 모압왕 발락은 발람을 시켜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다 실패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살려 주시고, 이스라엘이 모압을 정복하지는 못하게 하십니다. 모압 출신 중 우리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사람은 나오미의 며느리였던 룻입니다. 나오미의 가족이 모압 땅에 이주해 살 때, 나오미의 아들과 결혼했던 사람이 모압 사람 룻입니다. 과부가 된 룻이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라 베들레헴으로 와서 보아스와 결혼하고 후에 다윗 왕의 계보를 잇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긍휼을 입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우상숭배와 음란한 죄악에 빠져 살았습니다.

47절은 하나님께서 모압을 회복시키실 것에 대한 희망의 말씀입니다. 모압이 멸망을 당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이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그들의 파괴가 아니라, 그들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주권이 인정되고 그 주권적 섭리에 의해 새롭게 세우시길 원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시고 기회를 주셔도, 하나님에 대한 무감각과 불순종, 교만과 우상숭배를 버리지 못하면, 심판을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서 열어 주시는 은혜와 긍휼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늘 말씀 앞에 겸손하게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조회 2회
에임스반석교회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515) 715-0195 / amescrc@gmail.com

1416 20th Street,  Ames, IA 50010

온라인 헌금 (Offering)

Payee:KCRC

Address: 1416 20th St, Ames, IA 50010

Phone: (515) 715-0195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Write Us

@2018 by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