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여호수아기 19장 24-51절

Light & Delight 10월 30일 말씀묵상

여호수아기 19장 24-51절

아셀 지파에게 주어진 땅은, 서쪽으로는 지중해까지이고, 동쪽은 므낫세와 스불론 지파들을 접하는 지역으로 남북으로 긴 지역입니다. 아셀 지파도 그곳에 살았던 악고의 주민과 시돈의 주민과 알랍과 악십과 헬바와 아벡과 르흡의 주민을 몰아내지 못했습니다. 사사기 1장 31-32절에서는 아셀 지파가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못해서, 그들과 섞여 살았다고 합니다.

납달리 지파는 갈릴리 지역의 숲과 기름진 땅을 기업으로 받았습니다. 35절에서는 납달리 지파가 차지한 곳이 ‘요새화된 성읍들’이라고 했습니다. 다른 지파의 성읍들에서도 요새화 된 성읍들이 있지만, 땅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표현한 것이 특별하게 생각됩니다.

단 지파는 유다 지파를 비롯한 남쪽 지파들 근방에 땅을 받게 되었습니다. 47절에서는 단 자손들이 그들의 땅을 잃었을 때에 레센(레셈)까지 올라가서, 그 주민들과 싸워 점령했다고 기록합니다. 단 지파는 남쪽에서 분배 받은 땅을 결국 잃었고, 북쪽으로 올라가서 레센(레셈)을 차지하고, 그곳의 이름을 단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땅을 언급할 때마다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라는 말을 하게 된 것입니다.

땅을 분배하는 이야기의 마지막은 여호수아의 땅 이야기입니다. 요단 강 서쪽의 땅 분배의 시작이 갈렙에게 헤브론을 주는 것으로 시작되었고, 여호수아에게 에브라임 산지 딤낫 세라를 주는 것으로 마무리 되는 것도 주목할만한 내용입니다. 여호수아는 자신에게 땅을 분배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수아에게 땅을 준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지도자로서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은 여호수아의 노고를 인정하고 그의 몫을 챙겨 주었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완수했습니다. 그리고 엘르아살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을 해냈습니다. 공동체는 지도자 한 사람만의 수고로 세워지지 않습니다. 함께 하는 사람들의 헌신이 공동체를 건강하게 세우는 것입니다.

조회 1회
에임스반석교회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515) 715-0195 / amescrc@gmail.com

1416 20th Street,  Ames, IA 50010

온라인 헌금 (Offering)

Payee:KCRC

Address: 1416 20th St, Ames, IA 50010

Phone: (515) 715-0195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Write Us

@2018 by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