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예배자의 마음과 태도로

Light & Delight 3월 22일 목회서신

언제 어디서나 예배자의 마음과 태도로

COVID-19 로 인해서 평화의 마을 에임스도 경계 태세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주일 예배를 드릴 때 느꼈던 것과 불과 일주일도 지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ISU는 이번 학기를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바꾸었고, 우리 교회의 청년들을 비롯한 유학생들은 한국으로 귀국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가 예배드리는 NPC도 온라인 예배로 바꾸어서 사순절을 지내고 있고, 우리 에임스반석교회도 22일 주일부터는 온라인 예배만으로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

많은 환경들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일들에 대처하느라 깊고 넓은 마음과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마음이 흐트러지지 말아야 하고, 서로에 대한 관심과 돌봄도 더욱 깊어져야 할 때입니다. 우리 청년들과 교우들이 서로를 돌보고 있다는 소식을 접할 때마다 마음이 따뜻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따뜻한 마음이 우리가 시작하는 약간 어색한 온라인 예배에도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일예배와 금요찬양예배가 온라인으로 진행됨에 따라서, 다시 한 번 우리의 마음을 다잡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일에 교회에 나올 때와 같은 몸과 마음가짐으로 예배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일찍 예배를 준비하고, 정해진 시간에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모든 교우들이 각자의 처소에서 예배를 하지만, 같은 시간에 같은 마음으로 예배할 수 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옷차림도 예배에 임하는 자세도 예배당에서 예배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 앞에서 합당한 모습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와 동시에 이제까지 예배당에서 모여 예배하던 우리의 모습이 하나님 앞에서 바른 모습이었는지도 돌아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찬양도 힘차게 마음을 다해 부르고, 기도도 정성을 다해 함께 하고, 말씀도 경청하고, 헌금도 온라인으로 드리지만 정성을 다하는, 한 자리에 모이지 않은 것 외에는 아쉬움이 없는 예배자들로 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로가 예배하고 있는 모습을 사진을 통해 공유하는 것도 서로에게 좋은 격려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정에서 예배하는 시간을 통해서 우리 자녀들에게 좋은 예배의 모범을 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달에 한 번씩 온가족 성찬예배로만 함께 했던 우리 자녀들이, 당분간 엄마 아빠와 함께 찬양하고 예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될텐데, 부모님들은 좋은 예배자의 모범을 아이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럼에도 아쉬운 것이 있다면 식탁의 교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함께 먹고 교제하는 공동체입니다. 식사를 위해 섬기며 헌신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즐거운 이야기와 함께 밥을 먹으면서, 서로의 얼굴을 보고 웃을 수 있는 것이 교회가 누리는 가장 큰 은혜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당분간 볼 수 없다는 것이 참 아쉽습니다. 하지만 같이 밥을 먹지 못한다고 해도 얼굴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문명의 발달로 다양한 방법으로 얼굴을 보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때입니다. 서로 좋은 아이디어를 나누면서, 말씀 묵상의 나눔을 비롯한 교제의 끈을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려움과 위기만을 주신 것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요셉은 노예로 팔리고 감옥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는 어려운 때를 보냈지만, 그 속에서도 하나님 앞에서의 삶에 성심으로 임했습니다. 하나님의 돌보심이 그에게 한결같이 임했던 것과 같이 그의 삶도 하나님 앞에서 한결같았습니다. 우리도 그와 같이 한결같은 마음으로 주님께 예배하는 믿음의 사람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한결같은 사랑과 은혜를 베푸실 것입니다. 온 세계가 이 어려운 때를 잘 극복할 수 있기를 기도하며 마음을 모아 예배하는 우리가 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조회 0회
에임스반석교회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515) 715-0195 / amescrc@gmail.com

1416 20th Street,  Ames, IA 50010

온라인 헌금 (Offering)

Payee:KCRC

Address: 1416 20th St, Ames, IA 50010

Phone: (515) 715-0195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Write Us

@2018 by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