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설교 요약 (22년2월13일-하나님 나라)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6th Sunday after Epiphany

주현절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마 13:31-32, 암송 구절 마 13:31, 2022년2월13일

Text Mt 13:31-32, Reciprocation Verse Mt 13:31, Feb 13, 2022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마 4:1-11 말씀을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순종하여 가는 길에는 사람과 환경, 물질로 인한 시련들도 있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시험도 있지만, 때때로 마귀도 우리를 유혹하는데, 하나님의 시험과 마귀의 유혹이 다른 점은 하나님의 시험은 우리의 믿음을 확증하고 또 우리가 하나님의 시험을 통과하게 하셔서 축복하시는 것이 목적이라면, 마귀의 유혹은 우리를 믿음에서 넘어지게 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는 예수님께서 성세례를 받으신 후, 마귀의 시험을 이기신 사건을 통하여, 기도로 깨어 있어야 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를 대적하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주시는 주님을 의지함으로 유혹에서 이길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번 주에는 마 13:31-32을 통하여, 우리 주님께서는 마귀의 시험을 통과하신 후,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며 복음을 선포하시기 시작하셨는데,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 배워보고 은혜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마 3;2)”는 말씀에서 천국 (마태복음에서는 유대인의 관습상 “하나님”이라는 단어를 피하는 특징이 있어, 하나님 나라 대신에 하늘 나라 즉 천국이라는 단어를 주로 씀) 즉 하나님의 나라는 헬라어 바실레이아 (βασιλεια)는 나라 (Kingdom), 왕직 혹은 왕권 (Kingship), 왕의 통치 혹은 통치영역 (Kingly Dominion) 라는 뜻이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왕적 통치”로 이해할 수 있는데, 헤르만 리더보스는 그의 책 “하나님의 나라”에서 “우리는 이것을 실제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하는 하나님의 왕적 통치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동시에 공간적인 하나님 나라 사상이 결여된 것은 매우 낯설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칼빈신학교 메튜 튜이닝가 교수는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아래 모든 피조물들의 화해와 실현과 완성”이라고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2) 그리고 성경에서는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느냐는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혹은 너희 가운데에) 있”(눅 17:20-21)”다고 하셨고, 이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의 제자들에게 주기를 기뻐하시며 (눅 12:32) 예수님께서도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맡긴 것 같이 제자들에게 맡긴다 (눅 22:29)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열두 제자들을 부르셔서 훈련을 시키실 때에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시면서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라”고 하셨으며 (눅 9:1-2) 심지어 주님께서는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다(눅 11:20)고 말씀하시기도 하셨습니다. 그래서, 골 1:13-14 에서는 우리가 흑암의 권세에서 주님의 사랑의 나라로 옮겨졌다고 하며, 이 사명을 위해 주님께서 제자들을 보내셨듯 (요 20:21), 우리도 보냄을 받은 것입니다.


3) 예수님께서는 마태 5~7장에 이르는 산상수훈에서 하나님 나라에서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고, 도날드 거스리는 “신약 신학”에서 “예수님은 우월한 위치를 추구하는 자들을 분명하게 비판하셨고, 겸손이 더욱 바람직한 품성이라고 반복해서 가르치셨다. … 예수님의 추종자 집단에서 가장 큰 자는 주인의 뜻에 완전히 순종하는 종이 되려는 사람들이다. 제자가 된 사람들이 주장할 수 있는 유일한 특권은 (십자가를 지는 것과 같은) 봉사와 희생의 특권이다”고 하였습니다.


4)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서 몇가지 은혜 받기를 원하는데, 첫째는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고 하시면서, 비록 작은 것이지만, 그것이 자란 후에는 큰 나무가 되어 많은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면서, 결국 하나님의 통치는 처음에는 겨자씨 만하게 보이지만, 결국 크게 자라나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작은 겨자씨가 마침내 큰 나무로 성장하듯, 우리에게 심겨진 하나님의 나라도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는 벧전 1:23 말씀처럼,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으로 말미암았기에 반드시 결실을 맺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이 말씀의 씨앗은 또한 하나님의 말씀 즉 진리를 먹음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 17:17에서 예수님은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라고 말씀하셨고, 벧전 2:2 에서는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씨가 싹을 내고 자라려면 영양분도 있어야 하고 물도 있어야 하지만 또한 햇볕을 받아야 하는데, 고후 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는 말씀처럼, 우리가 성령 안에서 기도와 말씀을 통해서 주의 영광을 보는 가운데 우리도 점점 영광스런 존재로 변해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 하옵기는 사랑하는 반석교회 성도님들 모두 이렇게 말씀과 기도 가운데 성령 안에서 주님의 영광을 닮아가는 존재가 되어 세상에 주님의 복의 통로로 살아 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오늘 본문 말씀을 보면 하나님의 나라는 말씀의 씨로 우리에게 뿌려져 또한 말씀과 기도 가운데 자라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말씀과 기도 생활은 너무나 중요한데, 지금 여러분들의 삶을 돌아보며, 말씀과 기도 생활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돌아 보고 여러분들의 각오나 삶을 그룹원들과 나누면서 서로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말씀 생활과 기도 생활이 우리 속에 하나님 나라 즉 하나님의 통치가 점점 이루어져 가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임을 알고 우리의 삶을 재점검해보고 또한 재정비하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생각을 나눌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그런데 그런 말씀과 기도 생활에서 말씀은 단순히 성경 말씀을 읽는 수준이 아니라 그 말씀을 묵상하고 삶에 적용하고 또한 되돌아 보는 과정이 필요하며 기도도 우리가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구하는 간구의 기도 뿐 만 아니라 주님과의 친밀한 교제가 일어나는 기도 생활을 의미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양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우리의 말씀 생활과 기도 생활을 돌아 보고 서로 생각하고 깨달은 것을 그룹원들과 서로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말씀과 기도 생활의 양적인 면 (Q1 의 질문 내용) 뿐 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2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5th Sunday of Easter Season, 2022 2022년 부활절기 다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요 20:13-29, 암송 요 20:22, 2022년5월15일 Text Jn 20:13-29, Recitation V Jn 20:22, May 15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4th Sunday of Easter Season, 2022 2022년 부활절기 네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누가 24:36-47, 암송 누가 24:45, 2022년5월8일 Text Lk 24:36-47, Recitation V Lk 24:45, May 8,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3rd Sunday of Easter Season, 2022 2022년 부활절기 세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누가 24:13-35, 암송 누가 24:26, 2022년5월1일 Text Lk 24:13-35, Recitation V Lk 24:25, May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