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Admin

설교 요약 (2022년5월29일 - 기쁨)

2022년 부활절기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요 16:19-24,29-33 암송 요 16:24, 2022년5월29일

Text Jn 16:19-24,29-33, Recitation V Jn 16:24, May 29, 2022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요 21:15-19 말씀을 통해서, 부활하신 주님을 세번이나 만나고도 죄책감에 빠져 있는 베드로를 회복시켜 주시는 주님의 은혜를 살펴보고 우리도 그렇게 회복되어 주님께서 지워 주시는 십자가를 질 수 있기를 다짐하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요 16:19-33 말씀을 통해서, 주님께서 잡히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잠시 슬픔의 시간이 있겠지만 그 근심이 변하여 기쁨이 될 것이라고 함께 살펴보면서 은혜 나누기를 소망합니다.


1) 지난 몇 주에 걸쳐 주님께서는 부활하신 후, 흩어진 제자들을 다시 모으시고, 다양한 아픔, 슬픔, 두려움, 의심과 불신등을 겪고 있는 제자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치유해 주시고 또 믿음을 회복시켜 주셔서 결국 다시 사명으로 연결해 주시는 것을 살펴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후에 열한 제자가 갈릴리 어느 산에서 예수님을 다시 만나 경배하면서도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마28:16-17)고 말씀하는 것을 보면, 이렇게 근심과 두려움과 불신은 지속적으로 우리에게 도전을 주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불신과 믿음이 반복되는 up & down의 과정 중에도 우리는 점점 더 겸손 해지고 또 한편으로는 점점 믿음의 사람으로 변해 감을 믿습니다.


2) 그런데 주님께서는 구약에서도 스13:17에서도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 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고 이미 예언되어 있었던 것처럼, 제자들의 배신과 도망을 할 것을 이미 아시고 (눅 22:31-34, 요 13:38; 16:32) 계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마지막 날 밤 제자들과 유월절 만찬을 드신 후, 제자들에게 근심하지 말고 주님을 믿으라고 (요14:1) 하시며 평안할 것 (요 16:33) 과 심지어 근심이 변하여 기쁨이 될 것이라고 (요16:20, 24)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주님께서 심지어 죽으심을 앞에 두고 근심이 기쁨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주님께서는 분명 부활하심으로 그의 대속 사역을 완성하시며, 제자들의 근심을 기쁨으로 변화시켜 주실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3) 여기서,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기쁨은 십자가라는 고통을 통해 얻는 것이며, 십자가에서의 고난이 변하여 기쁨이 되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고난과 고통이 없는 그런 기쁨을 말씀하시는 세상적인 기쁨이 아니라, 아이를 낳는 여인의 산고처럼, 산고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신생의 기쁨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크리스천에게 있어 기쁨은 어떤 고난을 없애 버리고 (substitution) 주시는 것이 아니라, 그 고난을 통해서 주시는 것으로, transformative joy, 즉, 고난을 통한 변화와 성장을 통해 주시는 기쁨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변혁적 기쁨을 누리려면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데, 그래서 주님께서는 34절에서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4) 우리가 고난 중에 기도해야 하는 것은 그 고난을 이길 진정한 힘은 주님께 있기에 우리는 기도해야 하는 것이며, 또한 고난이 변하여 기쁨이 되는 것 또한 그런 기도의 과정 속에 주님의 뜻을 발견하고 그 주님의 뜻에 나를 쳐 복종시키는 과정에서 나의 성품의 변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시면서, 33절에서 주님 안에 거할 것을 말씀해 주셨는데, 주님 안에 거할 때 즉 주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할 때, 주님의 말씀대로 우리가 바르게 기도할 수 있고 또 말씀이신 주님께서 우리를 변화시켜 가시기 때문입니다.


5) 오늘 본문을 통해서 몇가지 은혜 받기를 원하는데, 첫째,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도 쉽게 믿지 못하고 또 계속 불신하는 제자들을 보면서 한편으로 인간의 전적 부패성을 확인하지만, 한편으로는 위로 받는 것은 열 두 사도들도 우리들과 심성이 매일반인 사람이라는 사실을 통해, 우리도 주님의 긍휼하심을 입을 수 있으며, 주님께서 우리를 끝까지 인도해 주실 줄을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주님께서 고난 받으시고 돌아가셨다가 다시 살아나시는 이러한 엄청난 풍파 속에서도 주님께서는 제자들의 평안을 빌어 주실 뿐 만 아니라 제자들의 근심을 기쁨으로 변화시켜 주실 것이라고 말씀 하셨는데, 이것을 통해, 주님께서는 우리가 겪는 어떤 어려움과 고난도 기쁨으로 변화시켜 주실 것을 믿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주님께서 우리의 근심을 기쁨으로 변화시켜 주실 때, 주 안에 거하며 기도하라고 하신 바, 늘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주님을 우리 마음의 주인으로 모시고 하루 하루 겸손히 주님의 은혜를 간구하는 기도를 올려 드릴 때, 주님께서는 주님의 말씀으로 우리를 변화시키시고 마침내 우리의 근심이 기쁨으로 변화되게 해 주실 줄로 믿습니다. 기도 하옵기는 부활절기 일곱번째 주일을 맞아, 우리 모두에게도 부활의 주님께서 찾아 오셔서, 우리의 근심을 기쁨으로 변하게 하여 주옵시되, 기도의 영이신 성령님께서 우리가 기도할 수 있도록 또 주 안에 거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오늘 본문을 보면, 근심이나 고난이 없는 기쁨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근심이나 고난을 넘어선, 즉 근심이 변하여 기쁨이 되는 그런 변혁적 기쁨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 만사 또한 이렇게 항상 고난을 넘어서 기쁨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진리인 것 같습니다. 우리 주위에 그런 예가 있으면 찾아보시고 서로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상 만사에는 고난이 없는 기쁨은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성경 본문 말씀처럼, 산고없이 아이를 나을 수 없듯, 만사의 이치 또한 그러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생각해 보고 서로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오늘 본문을 통해서, 결국 주님은 substitution 이 아니라 transformation 을 통해서 제자들의 근심을 기쁨으로 바꾸어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혹 여러분들의 신앙 여정에서 이러한 일을 경험한 일이 있으시면 서로 나누면 좋겠습니다.

(세상 만사의 이치가 그러하듯, 영적 여정의 삶에서도 고난을 넘어, 즉 십자가 너머에 기쁨이 있다는 것을 깨닫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심지어 신 23:5 에서는 “저주가 변하여 복이 되게 하셨다”고 말씀하고 있고 행 5:41 에서는 사도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오히려 기뻐하였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난은 오히려 우리를 성장시키고 성숙시키는 밭이 되고 또한 우리에게 마침내 열매의 기쁨을 누리게 할 줄로 믿습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3: 그런데, 주님께서 이렇게 우리의 근심이 변하여 기쁨으로 변화시켜 주시는 과정에서 우리는 주님께 기도해야 하며 또 주님 안에 거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우리는 기도해야 하고 또 주님 안에 거해야 할까요? 서로의 생각을 그룹원들과 함께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난이 왔을 때, 우리가 기도하는 가운데, 기도를 통해 주시는 지혜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분변함으로, 주님께서 왜 이 고난을 우리에게 허락하셨는지, 이 과정 속에서 우리의 태도나 성품이 어떻게 바뀌기를 원하시는지, 그리고 이 고난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시는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게 될 뿐 만 아니라, 또한 고난을 이겨낼 힘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도는 우리가 주님 안에 즉 주님의 말씀 안에 그리고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할 때 가능하며 그렇게 기도할 때 또한 응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