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설교 요약 (2022년1월16일-도전들)

2022년 세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창 12:4-13:7, 암송 구절 창 13:4, 2022년1월16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창 12:1-4절 말씀을 통하여, 우리 믿음의 사람들이 세상에서 복인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떠나야 할 것이 있음을 배웠고, 우리들에게 있어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 집의 의미를 살펴보고 결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주에는 창 12:4-13:7 말씀에서, 그렇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 집을 떠나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가는 삶에는 여러가지 도전들이 있는데, 어떤 도전들이 있는지 또 하나님께서는 그 도전들을 통하여 아브람을 어떻게 성장시켜 가셨는지 살펴보고 같이 은혜 나눌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마침내 아브람은 “네 고향과 친척과 아비 집을 떠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갈대아 우르를 떠났지만, 아버지 “데라”와 조카 “롯”을 데리고 가는 타협을 했고 또 하란에 이르자, 그곳에서 장사를 하여 많은 부를 축척하고 또 많은 사람들을 얻자 이제 하란에 머물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버지 “데라”가 하란에서 죽자 하나님은 다시 아브람을 불러 내셨고 아브람은 다시 하란을 떠나 가나안 땅을 향하여 남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가나안 “세겜”에 이르자 하나님께서 아브람에 나타나셔서,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고 하셨고, 아브람은 여호와께서 나타나신 그곳에 제단을 쌓고 하나님께 제사를 올려 드렸습니다.


2) 그런데, 약속의 땅 가나안에 정착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이 버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란”에서처럼 장사를 잘 할 수도 없었고 텃세가 심하자 점점 남쪽으로 이주하는 신세가 되었으며 결국 가나안 땅의 남쪽 네게브 사막의 북단에서 지내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사람들로 인하여 받는 고충이 이만 저만하지 않는 상황 이었는데, 이번에는 기근이 닥쳐 왔습니다. 더 이상 버틸 수 없었던 아브람은 어쩔 수 없이 약속의 땅 가나안을 떠나 풍요의 땅 애굽으로 넘어가기로 합니다. 그런데, 막상 애굽에 가까워 지니 또 겁이 났습니다. 사랑하는 아내 사래의 미모를 보고 사람들이 그를 죽일까 두려웠던 것입니다. 그래서 사래에게 동생이라고 거짓말을 하여 자기가 살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애굽에 들어가자 사래의 미모를 보고 사람들이 그녀를 “바로”에게 데려 갔고 비겁한 아브람은 오히려 “바로”에게 돈을 받고 아내를 바치는 형국이 되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약속의 씨를 보전키 위하여 신적 간섭을 하십니다. “바로”의 집에 큰 재앙 즉 급성 피부병이 나게 하였고 이에 놀란 “바로”는 사래와 아브람을 내 보내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님의 간섭을 체험한 아브람은 무슨 용기가 생겼는지 이제 네게브를 지나 벧엘과 아이 사이 처음 장막을 쳤던 곳까지 올라갑니다. 그런데 이제, 늘어난 물질때문에 조카 “롯”과는 더 이상 같이 있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하자, 물질적인 욕심을 버리고 조카 “롯”에게 보기에 좋은 곳을 택하라는 선택권을 양보 하였고, 롯은 그 당시 요단강 지역을 택하여 마치 여호와의 동산 같은 소돔과 고모라를 택하여 이주하였는데, 그 때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아브람에게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네 자손도 세리라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고 약속하여 주시며 그를 격려하였고 이에 그는 헤브론으로 옮겨 그곳에 머물게 됩니다.


3) 오늘 본문을 통해서 우리가 은혜 받기를 원하는 것은 첫째, 아브람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고향도 친척도 아버지 집도 떠났지만, 당장에 부귀 영화가 주어지지는 않을 뿐 만 아니라 오히려 도전들로 말미암아 고난의 길을 걸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런 고난의 과정들 속에서 세상의 떼가 씻겨져 나가고 인간의 깊은 병인 교만이 낮아지게 되어서야 비로소 이제 복을 받아 또 세상에 복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이런 고난의 시간들 속에서 아브람이 갈급함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기의 힘과 능력과 지혜를 의지하던 것에서 이제 점점 하나님을 의지하는 모습으로 바뀌어 감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인생에 어려움이 왔을 때, 결국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하며 그때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당장 응답을 받아 문제가 해결되기 보다 결국 약속의 땅을 버리고 애굽으로 까지 내려가서 그것도 사랑하는 아내 사래를 비겁하게 빼았기고 마는 그런 나락에 까지 떨어져서야 하나님의 신적 간섭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우리의 교만을 내려 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아픔을 통해서 우리가 연단을 받아 정금같이 나올 수 있음을 기억하며 그런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세상을 살다보면 때때로 아픔이나 고난들이 우리들에게 유익을 가져다 주는 경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나 여러분들이 들은 이야기 중에 고난이나 아픔들을 통해서 오히려 전화위복이 된 경우가 있다면 그룹원들과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도 고난과 아픔이 오히려 우리를 연단하여 강한 의지력을 키워주거나 해서 오히려 훗날의 성공의 밑거름이 되는 경우를 깨닫고 오늘의 고난을 견딜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오늘 본문에서도 마찬가지로, 아브람이 사람, 환경 그리고 물질들로 인한 도전들이 왔을 때, 비록 힘을 들었지만, 결국 하나님의 간섭으로 결국 점점 믿음의 사람으로 성장해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혹시 현재 겪고 있는 고난이 여러분들에게 어떤 유익을 가져다 줄지 한번 생각해 보고, 여러분들의 생각이나 깨달아진 것들을 그룹원들과 나누어 주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결국 성경적 진리도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연단해 가시는 것을 깨닫고, 고난 가운데 있을 때 오히려 이 고난을 통해 하나님께서 뜻하시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2022년7월31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2022년7월24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