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2022년7월31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롬 7:14-8:17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 크리스천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쫓아 육체의 정욕을 극복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이번 주에는 마 28:16-20 말씀을 통해,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함께 은혜 받기를 원합니다.


1)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갈릴리 지방에서 제자들을 만나,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세례를 베풀고 주님께서 분부하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대위임령에 대한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 중 18-20은 대위임령의 근간이 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셨다”는 구절, 그리고 제자삼으라 (make disciple) 는 명령문으로 이루어진 대위임령 구절 그리고 대위임령의 Enabler 인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와 함께 하리라”는 세 구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위임령 구절은 ‘제자삼으라’ (make disciple) 는 imperative 명령문 1개와 3개의 분사 participle - 가라 (going), 세례를 베풀라 (baptizing), & 가르쳐라 (teaching) 과 1개의 infinite 부정사 – 지키게 (to observe) 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권세의 위임, 그리고 제자들에게 모든 민족에게 가서 제자를 삼아, 세례를 주고, 주님께서 명령하신 것들을 가르쳐서 지키도록 하라고 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세상 끝 날까지 함께 해 주시겠다는 약속을 해 주신 내용입니다.


2) 첫번째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은 18절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셨으니’라는 구절인데, 이 구절은 주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 하나님 우편에 앉으셔서 하나님 나라의 왕권을 받으시고 왕과 주되심으로 그의 통치를 시작하신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제자들에게 주신 대 위임령의 근간이 되며, 단 7: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는 말씀을 반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 ‘권세’라는 말씀은 막 3:15 에서 처음 열두 제자를 임명하실 때 귀신을 내쫓는 권능 (마 12:28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와 연계하면 결국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권세임을 알 수 있음) 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라는 말씀과 연속선 상에서 이해해야 하는데, 20절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는 말씀과 함께, 우리의 마음에 내주하시는 성령님을 통해 우리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과 동행할 때에 주님의 권세가 우리의 삶과 교회와 사역 가운데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주님께서 우리의 삶에 사시도록 (갈 2:20) 주님께 우리의 마음과 삶을 온전히 내어 드려야 할 것입니다.


3) 그리고 두번째로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은 ‘제자 삼으라’는 구절인데, 이 명령은 19-20절 ‘가라’, ‘세례를 베풀고’ 와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3가지 분사구를 통해서 그 의미가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가서’라는 단어는 ‘제자 삼으라’는 명령형과 연계하여 ‘가라’라는 명령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데, 교회를 뜻하는 헬라어 에클레시아 (ἐκκλησία, ekklesia, “부르심을 받은 자 (those who are called out)” 란 뜻) 와 사도를 뜻하는 헬라어 아포스톨로스 (ἀπόστολος, apostolos, “보냄을 받은 자”란 뜻) 와 함께, 모든 민족을 향해 ‘나가서’, ‘세례를 베풀고’ 즉, 구원의 신비를 전하여 믿을 때에, 거듭남과 죄 씻음을 받았음을 알리는 외적 표시 Sign 이자 보증 pledge 인 물세례를 베풀고, 동시에 주님의 지체로서 언약 공동체 (covenantal community) 의 일원이 되었음을 선포하고,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밀과 진리의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함으로써, 주님의 성품인 온유와 겸손을 덧입고 주님의 헌신적인 사랑을 실천하며, 삶 가운데 풍성한 성령의 열매와 생명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하고, 또 더 나아가, 또 다른 충성된 사람들을 제자 삼는 (2 Tim 2:2) 제자가 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마지막으로, 이러한 제자 되어 제자 삼는 일은, 주님의 임재가 능력의 원천인 바, 세상 끝 날까지 제자들과 함께 하시겠다는 주님의 약속은 우리에게 큰 위로가 될 뿐 만 아니라, 또한 우리의 능력이요 소망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기도하옵기는, 사랑하는 반석교회 모든 성도님들은 제자 되어 제자 삼는 일에 더욱 힘을 내시기를 간절히 기도 드립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예수님께서는 열두제자 뿐 만 아니라, 지금 우리에게도 가서 제자 삼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과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제자는 어떻게 다를까요? 여러분들의 생각을 나누어 주시면 좋겠어요.

(이 질문을 통해서, 선생님들로부터 주로 지식을 전수 받는 현대 교육에서의 학생과 예수님께 배우고 또 배운 것을 삶에서 실천하며 예수님을 쫓아 살아가는 예수님의 제자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알 수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보시면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예수님께서는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 삼으라고 하셨을 때는 지리적으로 먼 나라에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교통이 발달하여 세계화된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미국만 보더라도 모든 인종들이 함께 사는 사회가 되었는데, 어떤 사람은 교회를 다니는 크리스천이고, 어떤 사람은 무슬림으로 모스크에 다니고, 어떤 사람은 불교를 믿어서 절에도 다니는 다민족 다문화 다종교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사는 지금 예수님께서 가서 제자 삼으라고 하셨는데, 어디로 가서 제자를 삼아야 하는 걸까요? 여러분들의 생각을 나누어 주시면 좋겠어요.

(이 질문을 통해서, 이미 세계화되고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어우러져 살아가야 하는 미국과 모든 곳이 이미 세상의 끝, 즉, 우리가 복음을 전해야 하는 곳이 되었다는 것을 우리들이 인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는 바로 이곳이 우리가 가서 복음을 전해야 하는 곳이며, 그렇기에 어떻게 보면 우리 크리스천이 어떻게 사는가가 더욱 중요한 복음 증거의 수단이 됨을 알고, 우리의 이웃들과 함께 살면서 삶으로 복음을 전하는 우리들이 다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경험들과 생각들을 이야기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도 물어 보시면서 그룹원들의 이야기에 대하여 적극적인 경청과 공감의 대화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Q3예수님께서 오늘 여러분들에게도 가서 제자 삼으라고 하셨는데, 생각나는 이웃이나 주변 사람들이 있나요? 그 사람들을 어떻게 예수님의 제자로 삼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실제 삶에서나 혹은 학교 생활에서 어떻게 제자를 삼아야 할지 생각해 보고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생각들을 이야기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물어 보시면서 그룹들의 이야기에 대하여 적극적인 경청과 공감의 대화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주신 “가서 모든 민족으로 제자 삼으라”는 대 위임령 (Great Commission)은 우리를 힘들게 하는 짐이 아닙니다. 그것은 축복의 통로요 하늘 나라의 상급이 예비된 사명이며, 우리가 그것을 통해서 주님의 권능과 영광에 참여하게 되는 통로임을 우리가 믿을 때에, 우리 모든 반석교회 성도님들이 영원한 기쁨과 하나님의 영광을 받아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2022년7월24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2020년7월17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5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다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고전 12:27,31-13:7, 암송 구절 고전 13:13, 2020년7월10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