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Admin

설교요약 (2022년2월27일-메시아&고난)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for the 8th Sunday after Epiphany

주현절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및 Activity 안내

본문 막 8:27-34, 암송 구절 막 8:29, 2022년2월27일

Text Mk 8:27-34, Reciprocation Verse Mk 8:29, Feb 27, 2022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막 3:13-15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선포하러 이 땅에 오신 주님께서는, 그 일을 또한 위임할 제자들을 부르셨는데, 제자를 선택한 기준은 모든 것을 버려두고 부르심에 즉각적으로 순종하는 것이었으며, 부르심의 목적은 그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게 하시며, 또한 주님께서 주시는 권능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세워가는 일이었음을 배우고, 우리도 주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우리가 파견된 혹은 될 곳에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고자 다짐하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막 8:27-34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의 대속 사역에 대해 제자들에게 말씀하시는데, 제자들의 반응을 알아 보고 함께 은혜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 예수님의 공생애 3년반 (Hoehner, Harold W. Chronological Aspects of the Life of Christ) 기간을 두 부분으로 나눈다면, 전반부 2년반동안의 대중을 위한 사역과 후반부 1년 동안의 대속사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주님께서는 이렇게 사역의 전환을 이루는 장소를 이스라엘의 최북단 헬몬산 자락에 위치한 가이샤라 빌립보로 정하셨습니다. 분봉왕 헤롯 빌립이 팍스 로마나를 실현했던 로마제국의 초대 황제인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이름과 자기 이름을 합하여 가이샤랴 빌립보로 이름을 붙였는데, 이곳은 헬몬산으로부터 흘러 내려오는 풍부한 물이 요단강을 통하여 갈릴리로 흘러 들어 가는 곳으로, 가나안 사람들이 얼굴은 사람모양을 하고 몸은 염소인 풍요와 다신의 신이며 삼림의 신인 Pan 신을 섬기는 신전과 황제를 신격화하고 우상 숭배한 아우구스투스 신전이 있는 곳입니다.


2) 이렇게 세상의 권력자의 이름을 따서 지은 아우구스투스 신전과 판신전 그리고 온갖 이방신들을 숭상하던 그곳에서 제자들로 하여금,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는 고백을 하게 하셨습니다.


3) 그리고 이어서,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 (막 8:31)”을 제자들에게 말씀해 주심으로 주님께서 걸어가야 할 길은 십자가의 길임을 비로소 제자들에게 알려 주시기 시작하셨습니다.


4) 그런데, 이때 “주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했던 베드로 그리고 예수님께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신 이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시니라”고 하시며. 이 베드로의 고백 위에 교회를 세워 천국 열쇠를 주실 것인데,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할 것 (마16:17-19)이라는 칭찬을 들은 베드로가 인간적인 생각으로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며 항변했고 주님께서는 “사탄아 물러가라”고 하시며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함으로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라고 꾸중 하셨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5)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서 몇가지 은혜 받기를 원하는데, 첫째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제자들을 향한 다양한 훈련과정과 목적에 관한 것으로 예수님께서 공생애 사역 전반부 2년여 동안 배움이 없는 제자를 부르셔서, 주님의 사역 현장에서 훈련시키셔서 결국 주님을 메시야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게 하셨는데, 오늘 우리 한국 교회는 어떤가 돌아보게 됩니다. 주님의 제자를 세우고 사역 현장에서 교육과 훈련을 통해 결국 주님께서 메시야이시고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게 만드는 것 그것이 제자됨의 첫번째 목적이고 또한 주님께서 그와 함께 있게 하기 위하여 제자를 부르셨던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두번째, 그리고 이제 주님께서 메시야 사역의 본질이 결국 십자가 대속사역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시자 예수님을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했던 베드로가 그래서는 안된다며 항의를 하였습니다. 결국 제자들도 메시야를 로마의 압정에서 해방시켜줄 정치적 구원자로 이해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그런 제자들을 끝까지 붙들어 주시되, 먼저는 하나님의 뜻보다 인간의 생각을 앞세우도록 유혹하는 사단을 물리치신 후, 제자가 되는 길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쫓는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기도하옵기는 우리 모든 반석 공동체 성도들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위임하신 것도 결국 자기의 성공과 행복과 평안을 위해서가 아니라 죄로 인하여 고통받는 세상을 섬기는 것임을 깨달아 매일 매순간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쫓는 참 제자가 다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게임중에 이런 게임이 있습니다. 자기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방법으로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모두 꺼내놓고 두가지씩 비교하여 더 중요한 것을 하나씩 토너먼트 하듯 택하는 방법으로 결국 마지막에 남는 것이 자기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게 되는 게임입니다. 지금 종이 위에 자기가 생각하는 중요한 것을 모두 적어 본 후에, 두개씩 비교하여 가면서 결국 마지막에 남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것이 중요한지 서로의 생각을 그룹원들과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우리가 살면서 참 많은 중요한 가치들이 있는데, 과연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생각을 나눌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Q1 에서 나온 가장 소중한 것과 이제 주님과 비교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둘중 한가지를 택해야 한다면, 과연 주님을 택할 수 있는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면 좋겠습니다. 과연 나에게 주님은 어떤 분이신지 나의 메시야 구세주이신지 주님을 하나님으로 생각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그런 과정속에서 혹 주님을 택하기 망설여지는 것이 내 생각 속에 있었다면, 그것이 무언인지, 그리고 주님을 택했다 하더라도 내가 이해하고 생각하는 주님은 결국 나의 야망과 욕망을 이루어주실 분으로 생각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되돌아 보고, 여러분이 생각하고 느낀 것들을 그룹원들과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하여, 우리가 주님에 대해 바른 생각과 기대와 고백을 하고 있었는지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과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도 물어 봄으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3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