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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요약 및 질문 (210829-말씀과기도)

본문 신 4:1-8, 암송 구절 신4:7, 2021년8월29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마 1:18-25을 통해서, 주님의 이름, 그리스도, 예수 그리고 임마누엘이라는 주님의 세 이름의 의미와 특별히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에 주인으로 거하시도록 내어드리는 결단을 하였습니다. 이번주에는 신 4:1-8 말씀을 통하여, 그렇게 하나님을 우리 삶의 중심으로 모실 때, 가장 기본이 되는 “말씀과 기도”의 삶에 대해서 알아보고 함께 은혜 나누기를 소망합니다.


1) 신명기는 히브리어로 “אֵ֣לֶּה הַדְּבָרִ֗ים“ 즉 “these are the words (이것은 말씀이다)”라고 불리는데, 간단하게 “הַדְּבָרִ֗ים“ 즉 “the words (말씀)”이라고도 합니다. 성경의 다른 구절에서는 “The book of the Law (율법책, 왕하 22:8)” 혹은 “The book of the Covenant (언약책, 왕하 23:2)”이라고 불리는데, 영어 “Deuteronomy” 는 70인역에서 Greek (δευτερονομιον)로 이름 붙인데서 유래하며, “the second law (두번째 율법)”, “the copy of the law (다시 듣는 율법)” 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그 개요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40년 광야 생활을 거쳐, 새롭게 일어난 이스라엘의 신세대들에게, 약속의 땅에 들어가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신실하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가르침을 주신 것”으로, 세개의 설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모세의 첫번째 설교

a. 1-3장 그간의 여정 정리

b. 4장 순종을 촉구함

(2) 모세의 두번째 설교

a. 5-11장 십계명과 쉐마

b. 12-26장 법대로 사는 삶

c. 27-28장 예식과 상벌

(3) 모세의 세 번째 설교

a. 29-30장 모압 언약

b. 31-32장 여호수아 & 33-34장 축복

3) 오늘 본문이 나오는 4장은 모세의 첫번째 설교중 이스라엘의 신세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1-8절 서문, 9-31절 본문, 32-40절의 맺음말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늘 본문 1-8절은 서문에 해당되며,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라”라고 촉구하면서, “행하라(עשׂה, vv.1,5,6)”라는 동사가 3번, “지키라(שׁמר, vv.2,6)“라는 동사가 2번 사용되어 그 내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여호와의 율법을 지켜 행할 때에 약속의 땅과 생명을 얻을 수 있으며, 지혜와 지식이 있는 위대한 나라의 백성이 될 것이며, 또한 기도할 때 마다 하나님의 친밀한 임재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4) 오늘 본문을 통해서, 몇가지 은혜를 나누기 원합니다. 첫째로, Christianity 즉 기독교 신앙의 본질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요 17:3) 인데, 하나님은 신앙의 기본 (Basic)인 말씀과 기도 (딤전 4:5)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톻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을 알 수 없으며, 또한 하나님과 가까워지지 않고는 하나님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부연 설명 드리면, 요 17:17 말씀처럼, 말씀은 진리인데, 여기서 진리라는 말은 헬라어로 알레쎄이아 (ἀλήθεια, aletheia) 인데 부정접두사 a- 와 감추어진 것 lethe 의 합성어로, 그 의미는 진리란 감추어진 것이 드러나는 것인데,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던 것 즉 복음의 진리가 하나님의 계시로 드러난 것인 바, 그래서, 요 14:6에서 예수님께서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며, 그 뜻은 예수님 자신이 바로 감추어진 것 즉 진리이시며, 진리 안에 있는 생명이시며, 또한 그 생명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에 대해서 증거하는 성경(요5:39)을 우리가 읽고, 기도를 통하여 주님과 친밀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오늘 말씀에서는, 가르침을 통해서 (v.5) 귀로 들은(v.1) 진리의 말씀은 지켜(v.2,6) 행하여야(v.1,5,6) 한다고 말씀 합니다. 지식이 단지 아는 것이라면, 그 아는 것을 말씀 따라 순종하는 것이 믿음인 바, 그래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약 2:19-20) 죽은 것이라고 했던 것입니다. 우리를 거듭나게한 썩지 아니할 씨 즉 하나님의 말씀(벧전 1:23)은 성령의 사역을 통해서 반드시 행함으로 그 열매를 맺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볼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지혜와 하나님과의 친밀함이 그 열매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말씀생활과 기도생활을 시작하게 하는 동인과 가능하게 하는 능력은 무엇일까요? 첫째 신명기 4장 전체의 맺음말인 32-40절 말씀중 37-38 절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을 사랑하신 고로 그 후손인 너를 택하시고 큰 권능으로 친히 인도하여 애굽에서 나오게 하시며 너보다 강대한 여러 민족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너를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네게 기업으로 주려 하심이 오늘과 같다”고 하신 것처럼,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는 감사의 삶의 동인입니다. 그리고 그 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 또한 하나님의 은혜인데, 하나님의 말씀은 철저하게 하나님 편에서의 계시와 성령의 조명해주심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우리가 들을 때에 깨닫는 마음과 진리를 보는 눈과 그리고 듣는 귀, 즉 순종하는 마음을 (신 29:4)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할 때에 성령께서 도와(롬 8:26) 주셔서 부르짖을 때에 응답해 주시고 (렘 33:3) 가까이 해 주시기 때문 (v.7) 입니다.

5) 기도하옵기는, 사랑하는 우리 반석교회 교우님들과 자녀들과 주의 청년들에게, 성령강림후 열네번째 주일을 맞아, 이제 하나님의 비전을 품고 새로운 시대를 열면서 신앙의 기초인 말씀과 기도에 다시 열심을 냄으로 하나님께서 가까이 하시는 지혜로운 하나님의 백성들로 이땅에서 주님의 영광을 올려 드리는 복된 날 되기를 기도합니다.


그룹 모임 가이드 질문

Q1말씀과 기도가 그리스도인의 기본 (Basic) 이라면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며 얼마나 기본에 충실하고 있는가 점검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다원주의 (Pluralism) 가 만연한 포스트 모더니즘 (Post-modernism) 사회에 살고 있으며, 상대주의 (relativism) 가 모든 영역에 침투해 있습니다. 그러나, 참 진리는 하나입니다. 진리가 여러가지라면 그것은 이미 진리가 아닌 것입니다. 진리는 오직 하나이며, 그 진리는 바로 하나님 즉 하나님의 말씀이심을 믿으십니까?

Q2 빌 2:13 하나님께서는 우리 마음 속에 역사하셔서 하나님 뜻대로 살려고 하는 소원을 불러 일으키시고 또한 행하게 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분명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중생의 은혜를 입었고 분명 성령님께서 우리 속에 내주하실진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대로 지켜 행하고 계십니까?

Q3 바울은 빌 3;10 그리스도를 아는 것 그 한가지를 향하여 달려가노라고 했고 다윗은 시편27:4 에서 그의 평생에 한가지 바라는 것이 있는데, 그의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를 사모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모든 것을 버릴 만큼 고상하며 또한 아름다우시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우리 주님의 아름다움을 보신적이 있으십니까? 아름다운 그 분을 만나신 적 있으십니까?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사 55:6)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Love you… Thank you… Bless you…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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