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다니엘서 1-11장 정리

선택 - 1장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온 다니엘과 세 친구는, 크고 강한 나라의 왕의 법도를 따를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을 따르는 법대로 살 것인가를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살기로 선택했고, 결국 그들이 행한 믿음의 선택은 모두에게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은총을 베푸셨기 때문입니다.


통찰력 - 2장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베푸신 지혜와 통찰력으로 느부갓네살의 꿈을 해석합니다. 난폭한 느부갓네살의 잘못된 판단을 다니엘의 통찰력이 바로 잡게 했습니다. 그는 지혜와 통찰력으로 왕의 꿈을 해석했고, 많은 사람들을 살렸습니다. 그의 통찰력이 사람들에게 인정 받게 되었습니다.


견고함 - 3장

다니엘의 세 친구의 이야기가 3장에 있습니다. 그들은 왕이 만든 금신상에 절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믿음은 견고했습니다. 오직 하나님께만 경배한다는 믿음이었습니다. 불 속에 던져져서 죽음을 격게 될 것이 뻔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견고하게 믿음을 지켰습니다.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불 속에도 함께 들어가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견고하게 지키셨습니다. 그들은 생명을 구하게 되었고, 왕으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겸손과 교만 - 4-5장

4장에서는 느부갓네살의 꿈, 5장에서는 벨사살의 잔치에 나타난 글씨를 쓰는 손이 나타납니다. 다니엘이 꿈과 글씨를 해석합니다. 그 내용은 모두 하나님께서 교만한 자를 심판하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교만은 자를 치시고, 겸손한 자와 함께 하십니다. 겸손은 지혜입니다. 겸손은 거룩한 사람들, 대표로서의 책임감을 가진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입니다. 겸손해야 약한 사람들을 섬길 수 있습니다.


Faithfulness - 6장

다니엘서 6장에서는 다니엘이 왕이 아닌 하나님께 기도했기에, 그를 음해하려는 세력들에게 걸려들어 사자굴에 던져진 장면이 나옵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을 향해 신실함을 지키는 다니엘, 그의 신실함은 하나님께만 아니라, 사람들을 향해서도, 이방 나라였지만, 자기의 책임을 다함에 있어서도 신실했습니다. 하나님의 비전을 품은 사람들은 이렇게 신실함을 가지고 삽니다.


환상과 고민 - 7-8장

다니엘서 7장부터는 내용이 어려워집니다. 7장과 8장에서는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환상을 보여주시는 내용이고, 천사로부터 환상과 그에 대한 해석을 받는 다니엘의 모습이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보여주신 환상은 고대 근동의 왕국들의 흥망성쇠, 역사의 흐름입니다. 그 환상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역사의 주관자이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지나칠 수 없는 것이, 다니엘이 그 환상을 보게 되었다는 것이고, 그 환상으로 인해 다니엘은 고민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환상은 낭만적인 것이 아닙니다. 환상을 보고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은 사람들은,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Pray More - 9장

환상을 본 다니엘은 기도합니다. 9장은 다니엘의 기도가 기록되었습니다. 다니엘의 기도는 단순히 자신의 안위를 위한 기도가 아니었습니다. 9장의 기도는 6장에서 보았던, 사자굴에 들어가기 전까지 매일 하루 세 번씩 예루살렘을 향해 드렸던 다니엘의 기도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니엘은 백성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민족을 위해 책임을 통감하며 기도했습니다. 우리도 다니엘과 같이 민족을 위해 세계를 위해 큰 품으로 기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Be Strong - 10장

10장에서는 환상 때문에 지친 다니엘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위해 21일간 마음을 집중하고 고행을 했던 다니엘이 지쳐 쓰러졌을 때, 사람과 같은 이가 나타나 다니엘을 어루만지며 강건하라고 하셨습니다. 다니엘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주님은, 다니엘을 은총을 크게 입은 자라고 하셨고, 사랑하신다고 하셨고, 두려움을 버리고, 평안하며 강건하라고 하셨습니다. 다니엘을 힘을 얻었고, 다시 말씀 앞으로 나아갑니다. 강건한 사람은 말씀을 받고, 책임을 다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고난과 단련 그리고 끝까지 - 11장

11장에서는 다니엘에게 보여주신 환상이 다시 한 번 소개됩니다. 다니엘서 11장은 북쪽 왕, 즉 안티오쿠스 4세의 난폭하고 오만한 일들이 계속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그는 하나님의 진노가 끝날 때까지 형통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모독하는 자의 폭력은 결국 하나님의 진노에 의해 끝에 이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고난의 시기가 단순히 하나님의 심판으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지혜 있는 사람들을 세우셔서 백성들을 가르치고, 분별하게 하십니다. 고난의 어려움을 통과하지만, 그 안에서 단련되고, 겸손해지고, 순결해지며 끝까지 남는 하나님의 사람들로 세우십니다.


지혜 있는 사람 그리고 많은 사람들 - 12장

12장은 주일설교 영상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조회 5회
에임스반석교회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515) 715-0195 / amescrc@gmail.com

1416 20th Street,  Ames, IA 50010

온라인 헌금 (Offering)

Payee:KCRC

Address: 1416 20th St, Ames, IA 50010

Phone: (515) 715-0195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Write Us

@2018 by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