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느헤미야기 5:1-19

Light & Delight 말씀묵상 4월 20일

느헤미야기 5장 1-19절

느헤미야기 5장은 성벽을 재건하는 유다 백성들 안에서 생긴 내적인 분열의 조짐이 나타나 있습니다.

1절에서 5절까지는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어려움들을 말하고, 6절에서 13절까지는 느헤미야의 공적인 개혁의 내용에 대해서, 그리고 14절에서 19절까지는 느헤미야가 개인적으로 모범을 보이며 백성들에게 생긴 내적 분열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52일간의 성벽 재건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들에게 많은 희생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1절에서 “부인들이 더 아우성이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을 보면, 가정 생활의 경제적 궁핍이 심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동포끼리도 서로 원망하며 백성들의 분열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토지로 인한 문제, 흉년과 세금으로 인해 빚을 지게 된 일들, 자식들이 노예로 팔리게 되는 일들로 인해 서로를 원망했습니다.

백성들의 원망으로 인해 느헤미야는 분노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원망이 어떤 것인지 신중하게 살폈습니다. 그리고 그런 위기 상황을 이용해서 이득을 취하고 있는 관리들을 꾸짖습니다.

잘못한 관리들에게 정확하게 잘못을 꾸짖고 고치게 합니다. 비싼 이자와 백성들로부터 착취한 모든 것을 돌려주라고 합니다. 귀족과 관리들은 백성들에게서 취한 모든 것을 돌려주겠다고 약속하고 더 이상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서약합니다. 느헤미야의 단호한 결정에 모든 이들은 “아멘”으로 화답하고 약속을 지킵니다.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삶을 회복하게 하기 위해 스스로 모범을 보입니다. 12년간 총독으로 예루살렘에 있는 동안 총독으로서의 녹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동안의 총독들이 백성들에게 거둔 세금으로 자신의 이익을 삼았던 것을 잘못이라 여기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백성들을 위해 그들의 짐을 덜게 한 것입니다.

지도자는 백성을 위하고 그들의 짐을 덜어주는 일을 해야 합니다. 이 땅에 불의한 지도자들이, 가난한 백성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게 하는 것을 보는 것은 큰 안타까움과 분노를 갖게 하는 일들입니다.

이 땅에 느헤미야와 같은 신실한 지도자가 세워지기를 기도합시다. 진실한 마음으로 백성들을 위하고, 가난하고 어려운 현실에 있는 사람들을 살리는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지도자들의 마음을 고쳐 주시고, 지혜와 신실함을 주시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https://www.buzzsprout.com/65410/686138-042018

조회 0회
에임스반석교회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515) 715-0195 / amescrc@gmail.com

1416 20th Street,  Ames, IA 50010

온라인 헌금 (Offering)

Payee:KCRC

Address: 1416 20th St, Ames, IA 50010

Phone: (515) 715-0195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Write Us

@2018 by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Proudly created with wix.com